페라자 재계약 관련해서 전문가들이나 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기도 하다보니 찌라시성 소식만 들리더라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페라자 재계약 관련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1. 페라자 나이
한화이글스 페라자 선수 프로필부터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1998년 11월 10일생으로 올 해 나이 25세입니다. 메리다주 파라모투카니 출생이고 국적은 베네수엘라입니다. 피지컬은 175cm 87kg으로 외국인 용병 선수들과 비교했을 때 작은 편에 속합니다. 중계화면으로 보았을 때도 작다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180cm은 넘을 줄 알았는데 의외였습니다. 프로는 2015년 국제 아마추어 자유계약을 통해 시카고 컵스 산하 마이너에 입단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도부터 시카고 컵스 산하 마이너에서 2023년도까지 소속으로 있었고요. 2024년 올 시즌부터 한화이글스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2. 페라자 연봉
페라자의 연봉은 계약금 20만 달러, 연봉 60만 달러, 인센티브 20만 달러로 총 100만 달러로 계약을 하였습니다. 당시 KBO 뿐만 아니라 일본 쪽에서도 노렸다라는 말이 있었는데 수비에 대한 우려로 간을 보던 중 한화가 빠르게 계약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3. 페라자 성적
페라자의 2024년 올 시즌 성적을 보게 되면 122경기 455타수 125안타 24홈런 70타점 75득점 타율 2할7푼5리입니다. 성적만 보게 되면 첫 시즌치고 나쁘지 않다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기복이 워낙 심한 선수라서 아쉬운 면이 있는 기록입니다.
4. 페라자 재계약
한화이글스는 가을야구 진출 실패를 하고 정규시즌이 끝나자 마자 얼마 되지 않아 마무리 훈련에 돌입하였습니다. 김경문 감독의 사실상 첫 해인 내년을 위해 확실히 재정비하는 느낌이 듭니다. 가장 중요한건 외국인 선수 재계약 여부인데 그 중 페라자 재계약 관련해서 이슈입니다. 페라자의 재계약 관련해서 의견이 갈리는 것은 시즌 중반 부상을 당하기 전에는 3할1푼2리 16홈런 50타점이었으나 후반기 2할2푼9리 8홈런 20타점으로 아예 ㅣ다른 선수가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5. 페라자 수비
타격 페이스 외에 우려되는 점은 수비입니다. 페라자는 외야수인데 타구 판단에 있어서 부족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이 부분이 메이저리그나 NPB에서 영입을 꺼려한 큰 부분인 것 같은데요. 타격은 첫 시즌이고 부상 여파도 있었으니 어느정도 참작해줄 수 있다고 해도 부진한 수비 능력은 어떻게 판단할지 김경문 감독의 선택에 달린 것 같습니다.
6. 페라자 방출
사실 애매한 성적이나 폼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 선수가 제일 고민인데, 한화이글스는 내년 좋은 성적을 노려보려면 과감한 선택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최근 외국인 선수 시장 상황이 열악하여 구단이나 김경문 감독이 새로운 선수로 도전할 것이냐 아니면 재계약으로 안정적으로 할 것인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