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건창 FA 등급을 포함해서 FA 관련 내용을 다루려고 하고 있고, 서건창 선수의 프로필부터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올 시즌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본인 역할을 해준 선수이기 때문에 기아타이거즈가 과연 잔류를 시킬 것인지도 관심사인 것 같습니다.
1. 서건창 나이
서건창 선수의 프로필부터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서건창 선수는 1989년 8월 22일생으로 올 해 나이 35세입니다.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 출생이고 학교는 송정동초등학교부터 광주충장중학교, 광주제일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기아타이거즈로 돌아올 때 고향에 오게 되어 마음이 편하다다라는 인터뷰를 자주 했었죠. 프로는 2008년 신고선수로 LG트윈스에 입단하게 되었고요. 소속팀은 2008년부터 2009년 LG 트윈스, 2012년도부터 2021년 넥센 및 키움 히어로즈, 2021년도부터 2023년도는 LG 트윈스, 2024년도 올 시즌부터는 기아 타이거즈 소속이었습니다.
2. 서건창 방출
처음 프로 입단 당시부터 서건창 선수는 참 다사다난했던 선수였는데요. 서건창 선수는 LG 트윈스에 신고선수로 입단하였으나 방출되고 현역병으로 입대하고, 넥센 히어로즈 입단 테스트를 통해 신고선수로 입단하여 신인왕부터 골든글러브까지 인간 승리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던 중 십자인대 부상 이후 수비와 타격 면에서 부진에 빠지게 되었고, 결국 본인이 LG 트윈스 구단에게 방출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본인이 팀에서 설 자리가 없다보니 직접 살 길을 찾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서건창 기아
엘지에서 방출 이후 은퇴하게 될 것이다라는 주변에서의 예상을 벗어났는데, 고향 팀이었던 기아 타이거즈와 계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기아타이거즈 구단에서는 서건창 선수를 백업 정도의 역할로 가볍게 써보자라는 느낌이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시즌 초 기아의 독주에 큰 영향을 끼친 선수를 꼽자면 서건창 선수가 그 중심에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팬들 평가는 시즌 초 벌써 연봉 값을 다했다라는 말이 나왔었죠.
4. 서건창 FA
서건창 선수의 FA는 이전에 자격 조건은 채웠으나 부진했었고, 팀을 옮겨 다니고 했었기 때문에 신청을 하지 않았었고, 올 시즌은 본인 기량을 다 보여주기도 하고 팀이 우승을 하기도 했기에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 시즌 서건창은 94경기 타율 3할1푼, 1홈런, 26타점, 40득점, 3도루 출루율 4할1푼6리, 장타율 4할4리로 타격이면 타격, 수비면 수비에서 쏠쏠히 본인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거기다 팀의 주축 선수들이 부상에 빠져 있었을 때도 내야에서 멀티 포지션에서 수비 역할도 해주었기 때문에 이 정도면 슈퍼 백업으로 볼 수 있기에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서건창 FA 등급
사실 주전도 아니고 나이대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굳이? 영입을 할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을텐데요. 서건창 선수는 FA 등급이 C등급으로 나온 점이 변수로 보입니다. C등급일 경우 이적하게 되더라도 보상선수를 내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영입하는 팀에서도 부담이 없다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